선정 결과
2023 IBBY 소리 없는 책 한국 출품작 선정 경위
심사 일정
– 일시: 2022년 10월 26일
– 실행위원장: 김수정(그림책 기획자)
– 심사위원: 고선아(디자이너), 최현경(편집자), 한성민(그림책 작가)
심사경위
2023 IBBY 소리 없는 책: 최종 목적지 람페두사(Silent Books: Final Destination Lampedusa) 프로젝트에 응모한 작품은 총 23권이었습니다. 심사위원들은 본 프로젝트의 한국 출품작으로 총 10권의 그림책을 선정했습니다. 예년의 심사 기준을 참고하되, 무엇보다 글 없이 그림만으로 진행되는 서사가 주된 서사인가, 또한 작가가 의도하고자 하는 바가 잘 전달되고 있는가를 살폈습니다. 하지만 짧게나마 글을 넣었거나 이미지화된 텍스트를 넣어서 독자가 그림 서사를 읽는 데 도움을 주는 도서가 꽤 많았고, 이런 경우는 아쉽지만 ‘소리 없는 책’ 프로젝트의 취지에 맞지 않아 배제하게 되었습니다.
글 없이 이미지로만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것은 작가와 출판사에게 큰 도전일 것입니다. 물론, 독자에게도 도전이겠지요? 즉각적으로 알 수 있는 글이 빠지고 그림만 있으면, 아마 그림 속에서 이야기의 연결고리를 찾으려고 글을 읽을 때보다 더 많이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. 하지만 조금만 마음을 놓고 엉뚱한 방향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더라도 두려워하지만 않는다면, 언어의 경계를 너머 새로운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. 부디 다음 심사 때는 더 많은 ‘소리 없는 책’을 만나길 희망합니다.
KBBY는 2013년부터 시작된 ‘소리 없는 책’ 프로젝트에 꾸준히 도서를 추천해 왔으며, IBBY 이탈리아 지부에서 최종 선정된 실물 도서를 국내에 들여와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등에서 순회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 앞으로도 이 프로젝트의 출발점이 된 람페두사섬의 난민 어린이들을 비롯해 전 세계 많은 아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‘소리 없는 책’ 목록을 국내외에 지속적으로 알리는 데 힘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. 본 프로젝트의 취지에 관심을 갖고 지원해주신 여러 작가님과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.
2023 IBBY ‘소리 없는 책’ 한국 출품작 선정 위원 일동