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BBY 소식
글로벌컨퍼런스
2023년 10월 6일(금) 오전 10시~오후 5시까지 수원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“옛이야기의 창의적 진화와 전환”이라는 주제로 글로벌 퍼런스 진행되었습니다.
김환희 선생님의 ‘다매체 디지털 시대 옛이야기 재화와 창작이 나아갈 길’ 첫 주제 강연을 시작으로 9명의 연사들이 이 시대에 이야기 창작과 변환 전환을 이루어내고 있는 다각도의 이야기들을 풀어내었습니다. 소리로서 존재하던 이야기가 작가들을 통해 책으로, 영상, 에니메이션, 공연으로 전환되는 작업 이야기를 들을수 있었던 정말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.
그리고 본 콘퍼런스를 위해 2022, 2024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 프랑스 대표 작가인 질바슐레 그림책 작가가 4일간의 일정으로 방문하였습니다. 이억배작가와 함께 옛 이야기 소스를 작품에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관한 관점을 나누었으며, 독자들과 더 가까운 자리에서 다양한 만남을 가졌습니다. 한사람 한사람 정성껏 그려준 싸인은 모두를 미소 짓게 하는 사랑스러움에 매일 긴 줄이 이어졌습니다.
주제강연: 낯선 듯 익숙하게, 오랜 듯 새롭게 - 옛이야기의 힘
김환희 (작가)
다시 피어나는 옛 이야기 - 같은 뿌리, 다른 이야기의 탄생
이성엽(이회여자대학교 강사), 질 바슐레 (작가(프랑스)), 이억배 (그림책 작가)
서사를 우직여라! 옛이야기의 다채로운 변주
조성순(인하대학교 아동문학평론가), 서현(그림책 작가), 박연철(그림책 협회)
어디서 무엇으로 다시 만날까 - 이야기의 다매체 전환 사례 및 다각화 방안
강수환(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), 김선구(스튜디오에이콘 대표이사), 서영옥(시공주니어 본부장)